@7Starex
삼발이 디스크는 어떤주행 환경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동차는 초보자가 단 며칠만에 디스크를다 태우는 경우도 있는데 그정도 까지는 아니여도 가다 서다 시내 주행이 많으면 교환 주기가 빨라집니다 출발시 한단 낮은 기어로 출발 하는것도 팁이라면 팁이구요
기어봉 오른쪽 S는 주행속도에 맞는 최적기어에 치합해주는 기능인데 수동 모드로 다니다가 한번에 2단이상 업다운 할때 S한번 쳐주면 주행속도에 맞는 기어로 물려줘서 편했던 기능으로 기억합니다 초기 몇년만 나오다 저기능은 없어진걸로 기억합니다 대형차 오토는 디스크가 붙고 떨어지는 과정에서 악셀링에 따라 꿀렁거림이 있습니다 최저속으로 꿀렁임 없이 주행할때 미세 주차할때 로터리 스위치에 DM전진 RM후진 기능이 있습니다만 저 차량에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얼마나 차를 소유하고 계실진 모르겠지만
오토는 확실히 몸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을꺼고 수동은 잠재적 수리 비용이 적겠지만 몸이 좀 고생을 하겠죠
ZF오토는 내구성 검증이 됐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해당차량 상태가 어떤지 몰라도 운행환경이나
수동의 비교적 적은유지 비용등 잘 생각 하시고 결정하시길
Zf 12단오토일겁니다 이미션은 국내에 부품많구요
일단 미니백 tcu상태가 좋으면 탈만합니다 디스크삼바리 후크 스트리어트베어링 소모품들 교환비용도 삭스꺼쓰거나 수입부품많아서 150안짝이면 교환가능합니다 대신 tcu가 쫌비싸요 하지만 중고도많구요 주기적으로 청소잘해주면 고장잘안나요
그럼 D놓으면 자동변속되면서 계속 가는게 아니라 RPM맞춰서 계속 +-로 변속을 해줘야하는 기어인가보네요??
국내 부품많은미션이라도 일반 가던 대형공업사에서는 눈팅이 안맞을까 걱정입니다
지역에 소소하게 직수부품 가지고 만지는 작은 정비소를 몰라서 ㅠㅠ
그런데 승용차처럼 빠른변속은 아니구요
D에.넣고 자동변속되구요 레바를 옆으로 쳐서 세미로 위아래 업.다운 한번올리면 1단변속 계속누르면 2단변속 s모드 이모드는 스포츠모드가 아니라 섬세하게 슬로우로 움직이는 모드입니다
자가용으로 타실거면 오토도 탈만합니다 슬슬
영업용들이야 오토면 답답해서 그런거죠
제 느낌인지는 모르겠는데
기존에 갖고있던 BH090 정비할때 드는 비용차가 꽤 컸던거 같습니다 ㅠㅠ
지금 가는데가 그나마 좋다 생각하고 계속 댕겨야겠네요
수동미션에 클러치 하고 변속만 자동으로해주는것입니다 수동기반의 자동미션이죠... 그래서 이미션의경우
클러치삼바리 압력판작업합니다.. 물론 오래쓰긴합니다.. 보통50~60만정도 교환주기로잡습니다.
승용차 처럼 토크컨버터달린 오토미션의경우 6단이구요.. 저연식떄는 없고 14년식부터 옵션들어가는걸로압니다 13년
가을쯤나온차들... 국내에 몇대없었어요..
지금 타는 BH090은 5단 수동인데
6만키로에 삼바리 갈았는데
수명이 열배네요..;;
삼발이 디스크는 어떤주행 환경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동차는 초보자가 단 며칠만에 디스크를다 태우는 경우도 있는데 그정도 까지는 아니여도 가다 서다 시내 주행이 많으면 교환 주기가 빨라집니다 출발시 한단 낮은 기어로 출발 하는것도 팁이라면 팁이구요
기어봉 오른쪽 S는 주행속도에 맞는 최적기어에 치합해주는 기능인데 수동 모드로 다니다가 한번에 2단이상 업다운 할때 S한번 쳐주면 주행속도에 맞는 기어로 물려줘서 편했던 기능으로 기억합니다 초기 몇년만 나오다 저기능은 없어진걸로 기억합니다 대형차 오토는 디스크가 붙고 떨어지는 과정에서 악셀링에 따라 꿀렁거림이 있습니다 최저속으로 꿀렁임 없이 주행할때 미세 주차할때 로터리 스위치에 DM전진 RM후진 기능이 있습니다만 저 차량에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얼마나 차를 소유하고 계실진 모르겠지만
오토는 확실히 몸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을꺼고 수동은 잠재적 수리 비용이 적겠지만 몸이 좀 고생을 하겠죠
ZF오토는 내구성 검증이 됐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해당차량 상태가 어떤지 몰라도 운행환경이나
수동의 비교적 적은유지 비용등 잘 생각 하시고 결정하시길
대형차치콘 소모량이 빠른편이신것같습니다...ㅠ 물론 반자동미션의경우 아무래도 클러치를 사람이 조작하는것
이 아닌 기계가 클러치조작을해주니요... 아무래도 수동보단 비교적 덜달긴하죠..ㅋ 대신 적응이많이 필요하실껍니다..
무엇보다 단수도 다단화이기에.. 기어비가 굉장히촘촘합니다..
맘에드는녀석이 이녀석밖인데 ㅠㅠ
컨버터도 없는데 어떻게 오토미션 일지.
그리고 기어가 물리는 시간이 엄청 느려서 화물차 아닌이상 버스는 요즘 나오는 풀오토 가세요 물론 신차로 사셔야 되지만요
관광용이 아닌지라... ㅠㅠ
오토지 모든 대형트럭 버스 오토는 토크컨버터없습니다
옵션에도 12단세미오토라고 언급이되엇습니다.ㅋ 물론 외산용트럭들 대다수가 이방식으로 올라갑니다..
수동미션기반 자동미션..
요즘은 토크컨버터 올라가는 미션들 있습니다.. 저상에들어가는 자동미션들이 토크컨버터
기반이죠.. BX212 유니버스 그랜버드 전부 13년이후부터? ZF 오토미션 옵션있습니다..
보니 5톤 트럭도 토크컨버터기반올라가는차들 보이더군요.. 아무래도 승차감에신경을써야할 버스들이다보니
토크컨버터로 출력손실을보더라두.. 이점이있기에 장차이되죠..
수동미션에서 클러치 떼고 붙이는 것만 자동인 놈인데 클러치가 자동이므로 페달이 없고 이 미션을 장착한 승용차는 수동미션임에도 클러치 조작은 자동이므로 2종면허도 운행 가능합니다.
12단은 풀오토 없고요.
사진에 보이는 BX212는 흔한 12단 세미오토이고, BX212중에 테스트카 포함 컨버터 달린 오토미션이 6대 존재 합니다
그랜버드는 아직까지 12단 세미오토는 있어도 풀오토는 없어요
맞다면 오랫동안 MCP미션엔 길들어있어서 그나마 다행이지 싶습니다 ^^
저 차 말고도 현대 블루시티에서 amt가 달려 나온다더군요.
일반 저상이나 오토매틱 옵션 넣은 놈들은 토크컨버터 달린 완전 자동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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