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자(2024.06.10.) 전주 MBC 뉴스로 보도된 ("벤츠에 차가 없다네요" 제조사 결함인데 교환불가?) 제보자입니다.
저희 부부는 전주 진모터스에서 2023.11.03. S450d AMG 블랙 색상을 출고하였고, 출고 3일 후부터 2024.01.11.까지 엔진결함으로 총 4회 서비스 센터에 차량을 입고, 현재까지 S400d 대차 차량을 이용 중에 있습니다.
벤츠 코리아 본사로부터 비교적 빠르게 결함을 인정받아 교환 및 환불 승인을 받았지만, 담당딜러의 고객을 우롱하는 기망적 태도로 인해 교환이 아닌 환불을 요구하게 되었고, 현재는 환불 시 리스 중도해지 수수료(패널티)를 부담하라는 진모터스와 대치 중에 있습니다.
약 한 달 가량, 이 일을 진행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벤츠코리아 및 딜러사(진모터스)는 대외비를 운운하며 제가 요청한(대응을 위한 본 건에 대한 승인 공문, S450d 모델 및 타 모델의 엔진결함 통계, 진모터스와 타 딜러사의 패널티 부담 선례 유무 등등) 정보 공개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원, 안전하자심의위원회, 캐피탈 본사, 벤츠코리아 본사, 법률자문, 관련부처와의 통화를 통해 얻은 내용들을 곧 공유하려고 합니다.
벤츠 차량으로 분쟁 중이신 분들, 특히 진모터스에서 불합리한 일을 당하신 분들, 연락주세요.
함께 대응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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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모터스 관계자 여러분,
소비자는 바보가 아닙니다.
저희 같은 케이스에서, 자본력이 있는 수도권 등의 대형 딜러사는 100% 환불에 리스 패널티까지 부담하고 있고, 진모터스에 수차례 문의했지만 진모터스에서는 그러한 선례가 없고 벤츠 코리아 전체에서도 없을 것이라는 거짓말만 반복합니다.
저희가 계약한 캐피탈 본사, 안전하자심의위원회 사무국, 타 수입차 관계자, 심지어 벤츠 타 딜러사의 딜러분들도 이런 경우 패널티를 딜러사에서 부담하는 것이 통상적이라고 합니다.
MBC 기자분이 찾아가 물었을 때, 고객에게 처음부터 안내를 잘 하셨다고 하셨다죠?
진모터스 고위 관계자 분들 께서는 담당딜러 분과 CR 담당자께 자초지종을 상세히 보고 받으셨나요?
저희는 이 두 분의 초기대응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S450d AMG 블랙이 국내에 들어오지 않는다(전날 남편에게는 단종이라고 함), 진모터스에 언제 배정될 지 모른다, 최소 3~6개월은 기다려야 한다, 그러니 S500 가솔린 화이트 모델로 교환하는 게 최선이라고 하셨죠?
심지어 S500 가솔린 모델은 현재 1000만원 ~ 3000만원 할인 중인데 이 건은 교환건이기 때문에 할인을 적용할 수 없다고요. 정말 양보해서 블랙 색상이면 고려해보겠다고 했더니 현재 진모터스에 흰색만 재고가 2대 있으니 이것을 가져가는 게 최선이라는 말은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담당딜러님 만나기 전 저는 이미 타 딜러사에 S450d AMG 재고가 몇 대 있는지 파악했었고, S450d와 S500가솔린 모델의 장단점 파악이 끝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환불을 요청했습니다.
담당딜러님께서는 "환불을 하시면 저도 오히려 좋아요. 교환을 하시게 되면 저도 약 100만원 정도의 패널티를 내야해요. 하지만 그동안 납부한 리스료와 해지 패널티를 부담하셔야 할 겁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 여러분의 생각이 저의 생각과 같습니다.
이 부분에서 저는 약간 의아했습니다.
레몬법은 분명 차량의 교환과 환불에 관한 건인데 왜 교환만을 고지하는 건지,
적어도 어떤 사안에 대해서 고객과 면담을 할 때는 가능한 경우의 수를 모두 염두하고 면담을 진행해야 하는게 프로페셔널이 아닌지..
약 7개월의 불편을 겪은 고객 앞에서 교환을 하게 될 경우 본인이 부담해야 할 100만원의 패널티를 운운하시는 딜러분께 지금 정신적 손해배상을 청구해서 위약금을 받아야 할 판이니 그런 말씀은 제 앞에서 안하시는 게 맞는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후 CR 담당자와 통화했고, 차량구입비는 100% 환불되지만 리스 패널티는 고객부담이랍니다.
인정할 수 없으니 내부적으로 논의해서 납득할 만한 결과를 주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결국 제가 모든 것을 알아보고 증거를 들이밀었을 때에서야 비로소
진모터스에서 어렵게 타 딜러사에서 S450d AMG 차량을 구입해 올테니 교환으로 처리하자고 합니다.
리스승계로 마무리 짓자고 합니다.
제가 처음에 원했던 것이 바로 이 것, '동일모델로의 교환'이었습니다.
차가 없다고, 국내에 입고가 안된다고, 심지어 디젤엔진이 문제가 많아 동일모델로 교환했을 때 이런 일이 또 없으리라는 보장이 없다고 S500 가솔린으로 교환하라고 종용하시더니,
벤츠 코리아에 수도 없이 민원 넣고, 관련 부처 및 기관 찾아 시간과 비용과 노력을 쏟아부어 팩트로 대처하니
갑자기 없던 차가 나타났습니다.
114에 전화해서 매장 몇 군데만 전화해보면 바로 나오는 사실인데, 심지어 현재 국내에 한 대 남은 이 차량을 어렵게 어렵게 구했다고 합니다.
다시 제가 조사한 내용을 가지고 CR 담당자와 해지 패널티에 대해서 대화했습니다.
자본력의 차이랍니다. 타 대형 딜러사들은 이런 경우 해지 패널티를 부담하여도 진모터스는 할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저는 결심했습니다.
정보의 불균형 때문에,
불편을 초래하고 시간만 끌면 본인들이 원하는대로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기업과 그 소속원들의 횡포로 인해
저희처럼 불필요한 분쟁에 에너지를 빼앗기며 소중한 시간, 비용, 노력을 허비하는 소비자가 더 이상은 없어야 하기에
(필요하다면 관련 법 개정 및 제정까지) 끝까지 가 볼 생각입니다.
소비자의 권리,
소비자가 찾아야 한다면 그렇게 해보겠습니다.
여자가 칼을 뽑았으면 무우라도 잘라야지요.
기회는 충분히 드린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가관도아니라니까여 한두푼도아닌 금액을 고객조롱하듯이 그런 개쓰레기 만들어놓고 결함나면 이쩨 떵츠다시 안산다는
고객들 속출 아니 회장님은 고객우선이다 해놓고 이게 고객 우선이냐 결함나 오면 방치해솧고 부품없다 역찌 떵츠는 서비스도문제치만 자동차가고장나는게 더 황당하쪄
악명높아여 쓰레기기업으로여 철수시급
국내고객이 바보냐 ㅜㅜ
유명무실한 벤츠코리아와 무책임한 딜러사, 이 두 주체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완벽한 피해자인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행태를 널리 알려 바로잡고 싶습니다.
꼭 원하시는 길 이루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하십시요!!
비슷한 글 보배에서 찾았어요
그리고 차량 주인은 리스사에요 리스사를 절대 빼시면 안됩니다
해지의 원인이 고객한테 있는게 아닌데 왜 고객한테 부담하라고 하는걸까요?
캐피탈사도 강력히 요청하시고 금감원에도 질의한번 넣어보세요
코리아랑 딜러회사는 분명 합의하려고 할겁니다 거기서는 솔직히 소비자로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게 이득일거고..
리스차 레몬법 이건 우리나라 법에 포함이 안되서 금융사에서 뻐팅기는거라고 어디서 봄
기존차량이 법인으로 출고하신지 모르겠지만 명의가 법인 두대째 구매시에는 법인할인이 적용되는 내용도 있으니
잘 풀어나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벤츠는 함부로 운용리스, 장기렌탈 하면 안되겠습니다.
뭐가 서비스부문 만족도1위인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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