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이렇게 유명한 곳에 글을 올립니다.
차량은 1년1개월 된 제네시스 GV80입니다.
내용은 제가 셀프세차를 한달에 2~3번 하는데 6월달은 휴식차 제주한달살기 때문에 세차를 안한 상황에서 차량내부에 냄새가 평소보다 안 좋아서 방향제에 리필용 액체를 많이 넣어 밑으로 흐려서 닦는 중 첨부사진처럼 크랙을 발견했습니다. 외부 충격으로 발생한 크랙이 아니라서 전 무상수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제주도말고 동네에서 수리하고자 현대블루헨즈에 갔습니다. 여기서 저는 처음으로 정비기사분한테 방향제 휘발성분, 리필용 액체로 인해 파손 되었다고 들었습니다.(리필용 액체는 크랙위치 옆에 흐린상황이고 방향제는 2개임) 순간 어이가 없어서...계속 얘기하다가 외부파손은 현대 방침상 무상수리가 안된다고해서 내가 충격준게 아니다!라고 하니까 그제서야 자기네는 하청이라고해서 서비스센터에 전화했더니 나중에 담당자분한테 연락이 와서 정비기사분이랑 비슷한 얘기만해서 ... 나중에 유튜브 찾아보고 다시 연락해서 방향제때문에 부식되는 영상은 있는데 크랙은 없었고 유격때문에 안쪽부터 실금이 간 상태에서 운전 중 충격으로 외부까지 크랙이 생길수 있지 않겠냐? 그래서 저는 파손보다는 하자라고 생각한다고 했는데 계속 현대 방침으로 외부파손이라고 하면서 마지막 검수를 하기 때문에 본인들은 책임 없다고하네요. 차량 구매 후 3일안 파손되면 교체 해준다고하니 첨부사진처럼 비슷한 곳은 직원 앞에서 눌러보세요. 그리고 리필용 액체 흐린위치 부식안되고 깨끗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장으로 마감된 부위라도 (휘발성 용제의 분자 크기상 도장막 침윤이 가능하므로) 저 부위가 플라스틱 몰딩 성형 과정중 사출금형내에서 수지가 서로 만나서 형성되는 weld line 부위라면 방향족 화합물의 용제 성분을 가진 방향제에 직접 노출시 크랙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weld line이 아니었다면 crack 발생이 억제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몰딩 부품의 뒷면 조립 부위가 끼움 조립 되면서 응력을 많이 받는 부위라면 이러한 외부 화학적 접촉에 의해 취약부위의 crack이 발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통 저 부위는 미국 FMVSS 201 interior head impact 시험 부위 이므로 상대적으로 내충격성이 뛰어난 PC/ABS 재질을 적용했을 것이기에 재료의 특성상 PC(Poly Carbonate)가 이런 방향족 화합물에 취약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보통 플라스틱 부품의 weld line 및 조립 되는 부위는 부품설계 및 금형설계상 대칭성이 있으므로 혹시 반대편쪽 부위에 직접 재현 시험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서비스센터와 함께)
사실 자동차업계에서 과거에 유사 사례가 있었기에 아마도 차량설명서 같은 곳에 주의사항으로 적시해 두었을 것으로도 추정되네요.
도장으로 마감된 부위라도 (휘발성 용제의 분자 크기상 도장막 침윤이 가능하므로) 저 부위가 플라스틱 몰딩 성형 과정중 사출금형내에서 수지가 서로 만나서 형성되는 weld line 부위라면 방향족 화합물의 용제 성분을 가진 방향제에 직접 노출시 크랙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weld line이 아니었다면 crack 발생이 억제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몰딩 부품의 뒷면 조립 부위가 끼움 조립 되면서 응력을 많이 받는 부위라면 이러한 외부 화학적 접촉에 의해 취약부위의 crack이 발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통 저 부위는 미국 FMVSS 201 interior head impact 시험 부위 이므로 상대적으로 내충격성이 뛰어난 PC/ABS 재질을 적용했을 것이기에 재료의 특성상 PC(Poly Carbonate)가 이런 방향족 화합물에 취약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보통 플라스틱 부품의 weld line 및 조립 되는 부위는 부품설계 및 금형설계상 대칭성이 있으므로 혹시 반대편쪽 부위에 직접 재현 시험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서비스센터와 함께)
사실 자동차업계에서 과거에 유사 사례가 있었기에 아마도 차량설명서 같은 곳에 주의사항으로 적시해 두었을 것으로도 추정되네요.
근데 크랙은 별도인것같습니다.
몰딩을 빼서 절단부분을 봤을때 내부에 포어등이있다면 그부분이 더 큰 사유일꺼같네요
고속도로라 도착 후 닦으려고 보니 바닥쪽 플라스틱이 깨져 있었습니다. 녹으면서 크랙이 가더라고요.
방향제 다떼고다른 제네시스 센터 가세요
주행충격으로 깨진거아니냐하면 해줌
사람 건강에도, 차에도 좋지 않아요.
방향제로 인한 손상은 한눈에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하도 사례가 많아서요.
그래서 방향제 시트 밑에 놓거나 좌석 옆쪽에 붙여놓습니다
괜히 하이테크애들한테 구박 당하지 말고 그냥 유상으로 교환하세요...
우기다가 망신당하지 마시고요
하이테크에는 지역소관 블루핸즈에서 올라온 클레임 데이터만 모아서 분석하고 본사 서비스팀으로 올리는 전문적인 애들이 있어서 싸워봣자 님이 집니다
이거가지고 제조사 쳐들어가면 진상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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