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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사 3 ayubis 23.10.05 08:59 답글 신고
    배터리 내구성 따지다가 멘탈 내구성 박살납니다. 세계 유수의 석박들이 배터리 잔량 0%에도 성능 하락 없도록 알아서 잘 만들었는데 그걸 왜 신경써요?
    답글 6
  • 레벨 중령 2 제주왕서방 23.10.05 08:32 답글 신고
    가끔씩 택시뒷자석에타면 승차감이

    너무 딱딱한것같아서 거르게되던데

    운석석은 안타봐서 모르겠네요 ㅠㅠ
    답글 0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23.10.05 08:19 답글 신고
    자연흡기 하이브리드 전기 다 가지고 있는데
    이제 고속도로는 전기차 무조건입니다
    일단 통행료 할인, 그리고 집에서 완속 충전해 놓으면 450정도 타는데..(추위에 강해서 겨울에 히터는 김서림 제거용)
    무엇보다도 오일류등 소모품 없고 블루핸즈 정기점검 제외하고 들어간 적이 없음...
    리콜하고 문제 있을때 들어가는 정도인데 보증처리한게 초창기 삐그덕 소리때문에 내장재 교환 말고는 없음
    고속도로 충전은 일단 집에서 완속 다하고 내려가니 대전쯤에서 충전하면 좀 널럴하고..이핏은 가는길에 있으면 초고속으로 한번정도.. 원래 고속도로 타는걸 별로 안좋아해서... 국도로 많이 다는데 주변 공공기관등에는 충전기등이 잇어서 급속으로 하면됨
    귀차니즘이 심한 분은 그래서 전기차 비추...
    K9 만땅 채우는데 보통 10만원 이상.. 한달에 출퇴근만 해서 30-40만원정도 주유하는데 전기차로 와리가리 하면 완속기준 2만원대에 한달 연료비 끊음...
    나는 집밥있고 귀차니즘 없다면 전기차 무조건 추천
    답글 9
  • 레벨 대위 3 놀이터고수 23.10.05 08:18 답글 신고
    아직까진 하브...말씀대로 선택지가 많아용
  • 레벨 소장 볏짚상하차 23.10.05 08:19 답글 신고
    천키로 좀 넘는데 5만원 이하면
    휘발유를 천키로 타면 10만원 정도???

    충전이 귀찮더라도
    경제성은 확실히 보장 받네영

    경험담 고마버유~~~
  • 레벨 병장 파커 23.10.15 22:10 답글 신고
    20만원아닌가유?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23.10.05 08:19 답글 신고
    자연흡기 하이브리드 전기 다 가지고 있는데
    이제 고속도로는 전기차 무조건입니다
    일단 통행료 할인, 그리고 집에서 완속 충전해 놓으면 450정도 타는데..(추위에 강해서 겨울에 히터는 김서림 제거용)
    무엇보다도 오일류등 소모품 없고 블루핸즈 정기점검 제외하고 들어간 적이 없음...
    리콜하고 문제 있을때 들어가는 정도인데 보증처리한게 초창기 삐그덕 소리때문에 내장재 교환 말고는 없음
    고속도로 충전은 일단 집에서 완속 다하고 내려가니 대전쯤에서 충전하면 좀 널럴하고..이핏은 가는길에 있으면 초고속으로 한번정도.. 원래 고속도로 타는걸 별로 안좋아해서... 국도로 많이 다는데 주변 공공기관등에는 충전기등이 잇어서 급속으로 하면됨
    귀차니즘이 심한 분은 그래서 전기차 비추...
    K9 만땅 채우는데 보통 10만원 이상.. 한달에 출퇴근만 해서 30-40만원정도 주유하는데 전기차로 와리가리 하면 완속기준 2만원대에 한달 연료비 끊음...
    나는 집밥있고 귀차니즘 없다면 전기차 무조건 추천
  • 레벨 소장 볏짚상하차 23.10.05 08:20 답글 신고
    조아요!!!
  • 레벨 원사 3 조수석엔여자를 23.10.05 08:28 답글 신고
    다 필요 없고 ㅈㄴ비쌈
    유지비 안든다고 자위질 하는데
    차 값이 동급대비 천만원 이상 비싸기 때문에 유지비로 커버 안됨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23.10.05 08:30 신고
    @조수석엔여자를
    살때 비싼건 맞는데
    일단 차 보유시점부터 나가는 돈이 내연기관이랑 차이가 날정도로 눈에 보인다니깐요?
    수천짜리 내연기관 차 할부로 팍팍 뽑으시면서 전기차는 비싸서 안산다?
    웃기는 얘기죠..........

    살때는 동급보다 비싸서 ㄷㄷ 하지만 일단 가지고만 잇으면 기름값 상승 공포 남의 얘기
    엔진오일값 오른다고 씨발조팔 할 필요도 없음
    차 유지비 고민 끝. 단골카센타가 1년에 한번 갈까 카센타로 변신

    사람들이 웃기는게 처음 구입시 가격 따지지만..
    일단 가지고 나면 돈 안나가는걸 젤 조아라 함
  • 레벨 소장 볏짚상하차 23.10.05 08:35 신고
    @조수석엔여자를 차를 사고 오래안타고 주행거리도 많지 않은 분들이라면 그리 생각하지요

    하지만 업무용에 준하는 주행거리를 가진분들은 기름값 무시 몬합니다

    영업용/업무용이라면 전 전기차 추천하고 저도 요즘 전기차 끌리긴해요

    아직 전 농업용 면세유(경유)가 잇기에 좀 주저하는건 잇지만요

    그거 아니면
    전기차 매력적이에요~
  • 레벨 중위 3 12월애 23.10.05 12:28 답글 신고
    제일 문제는 배터리 뻣는 시점과 알수 없는 화재. 급발진.
  • 레벨 원사 3 설진 23.10.05 13:04 답글 신고
    며칠전 택시 측면 들이받히고 시속 180키로로 비오는날 시내 1분넘게 주행하다 대형사고 났었잖아요.
    측면을 퉁~ 하고 들이받혔는데, 왜 오작동하며, 그걸 끄지도 못하고(테슬라는 강제차단 스위치있음) 사고나나요.
    한국정부특징이 좀 탄다싶으면 관련세금 엄청때리죠. 오래전 LPG차에 그랬던것처럼..
    목숨내놓고 사람들 덜 탈때 꿀빨기 vs 안정화된후 세금 더내기.. 선택사항인듯합니다.
  • 레벨 중위 1 안전강국최강강9 23.10.12 13:07 답글 신고
    내연차도 카센터 갈일이 거의 없던데.... 1년에 한번 엔진오일 가는거 그거빼고는
  • 레벨 원사 2 쿠뽀자 23.11.06 08:30 답글 신고
    초고속충전하면 유류비 수준아닌가요 ㄷㄷ
  • 레벨 소장 볏짚상하차 23.10.05 08:24 답글 신고
    제가 추천을 누른건
    전기차가 좋다라는 의미의
    추천이엇어영^^^
  • 레벨 중령 2 제주왕서방 23.10.05 08:32 답글 신고
    가끔씩 택시뒷자석에타면 승차감이

    너무 딱딱한것같아서 거르게되던데

    운석석은 안타봐서 모르겠네요 ㅠㅠ
  • 레벨 중장 sheetmetal 23.10.05 08:38 답글 신고
    출퇴근용으로 전기차 한대 있었으면 좋겠네요
  • 레벨 원사 3호봉 과유불급 23.10.05 08:52 답글 신고
    이런글이 바로 보배의 순기능이죠..
    이런종류의 글을 많이보고싶네요
  • 레벨 소령 3 마아브을 23.10.05 08:56 답글 신고
    전기차 혜택이 언제까지 할거라고 보시나요..? 지금이야 그렇지만 몇년후에도 그럴까요? 전기충전료 분명 대폭 오를 겁니다. 게다가 혜택도 많이 줄어들거고요. 당장 자동차세 인상 일순위가 전기차죠. 지금 주유소처럼 인프라 구축하는 것도 몇년가지고 퇼 턱도 없고..
    전기차는 아직까진...비추. 향후 10년 이후라면 충전인프라가 좀 나아질라나요?
  • 레벨 소장 볏짚상하차 23.10.05 09:02 답글 신고
    이런 논리라면 무조건 경유차 타야죠
    휘발유차라도 하브

    휘발유차는 진챠 돈먹는하마 ㄷㄷㄷ
  • 레벨 소령 3 마아브을 23.10.05 09:40 신고
    @볏짚상하차 이런 논리가 어떤 논리인데요? 전기차에 혜택이 과도한 것은 예전부터 지적되어 왔던거. 그게 문제라는 거 지적하는 겁니다. 이젠 줄여야 합니다. 개인차를 사는데 왜 국민세금으로 차값에 보태주는지..이젠 없애야 합니다. 당연한거죠. 자동차세 인상한다고 했을때 제일 반대한 차주들이 누구였을까요? 잘 아시죠? 전기차가 대세라곤 해도 아직아니라는 건 인정합시다. 글고 앞으론 많이 보편화되면 지금같은 혜택 없어지는 건 시간문제.
  • 레벨 상사 2 젠콥 23.10.05 09:24 답글 신고
    이미 전국 충전기 수는 주요소를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수도권 고속도로처럼 수요가 몰리는 일부 지역이 문제지요.
  • 레벨 소령 3 마아브을 23.10.05 09:44 신고
    @젠콥 숫자상으로 넘어선거 자체랑 충전속도 등이랑 무슨 관계일까요? 솔까 전기차 한대당 충전기 한대씩 되지 않는한 주유소만큼 역할어렵습니다. 게다가 충전속도는...아직까지도 대책안서고. 충전기 수가 주유소를 넘어서면 그건 숫자상일뿐이지 주유소만큼 급속으로 충전되고 그런 건 아닌데다 일부지역에 몰려있는 걸 가지고 인프라가 잘 구축됐다는 말은 하지 맙시다.
  • 레벨 중사 3 ayubis 23.10.05 08:59 답글 신고
    배터리 내구성 따지다가 멘탈 내구성 박살납니다. 세계 유수의 석박들이 배터리 잔량 0%에도 성능 하락 없도록 알아서 잘 만들었는데 그걸 왜 신경써요?
  • 레벨 대위 3 풀옵빠 23.10.05 14:43 답글 신고
    그런 빠떼리 없어요.
  • 레벨 원사 3 택트타고커피배달 23.10.05 22:26 답글 신고
    리튬전지는 끝까지쓰면 수명 확!!! 줄어들어용~
  • 레벨 중사 3 ayubis 23.10.06 00:43 답글 신고
    bms에 의해 끝까지 쓰는거 자체가 아예 불가능하게 되어있음 수명 줄어든다는 헛소리 ㄴㄴ
  • 레벨 대위 3 풀옵빠 23.10.06 13:41 신고
    @ayubis
    BMS가 만병 통치약인줄 아시나...
    BMS는 고정값으로 용량 충방전을 하면 쓰면 쓸수록 과충전, 과방전이 되서
    SOC를 전압 범위 비율로 계산합니다.

    결국 BMS가 SOC의 마진을 일정하게 가져가도 충방전 용량은 계속 줄어요

    배터리를 해보고 말하는건지...
  • 레벨 원사 3 돌핀스위치 23.10.07 15:59 신고
    @ayubis BMS는 셀발란스를 맞춰주는거고 PCM이 과충전/과방전 컷을 하는거지요.
    그런데 셀마다 수명이 제각각이라 셀 개별 수명 하나로 배터리팩 전체의 수명이 좌우됩니다.
    배터리 수리 업체 가면 셀교환 해서 수리하거든요.
    이미 10년전에 출시한 HV 차량들 보면 셀 불량으로 배터리팩 전체 효율이 낮아진것들이 많은데 전기차도 그런 경우들이 나오기 시작할겁니다.

    그냥 표준 불량률을 낮추기 위한 수율에 집중하는거지 불량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합니다.
    전기차 화재 나는 것도 배터리 내부 임피던스가 높아지고 과열이 발생하면서 화재가 나는거라서요.
    BMS가 아무리 발전해도 배터리는 어느 순간에 훅 가는 경향들이 있습니다.
  • 레벨 하사 2 얼싸구나 23.10.07 19:23 답글 신고
    잔량 0에도 성능하락없으면 노벨상감인데....
  • 레벨 중장 케이준치킨 23.10.05 09:09 답글 신고
    전기차 시기상조 맞죠.
    전기차는 다음 기술로 넘어가는 과도기일뿐...
    향후 전세계 전기차 기술을 봐도 지금에서 급진적으로 혁신할 기술이 없어요.
    당분간은 이게 최선입니다.
  • 레벨 상사 2 젠콥 23.10.05 09:25 답글 신고
    전기차 추천한다는 의미에서 추천 눌렀습니다
  • 레벨 중령 2 보배드림15가입자 23.10.05 09:38 답글 신고
    현실적인 후기 감사합니다.
  • 레벨 대위 2 Cruz5 23.10.05 09:50 답글 신고
    공감가는 부분이 많군요
    역시 타봐야 아는 시기상조 x.x;;;
    해서 환경부 충전기도 쓸수 있는
    테스람으로 기추했....
  • 레벨 병장 덴군 23.10.05 09:51 답글 신고
    저는 곧 1년차인데 월 2500~3000키로 좀 넘게 탑니다 스팅어탈때 고급유넣고 50만원 기름값 지금은 집밥으로 10만원 언더 찍습니다. 엔진오일 안갈아서 너무 좋습니다.7천키로마다 교체했는데 교체 안하니까 너무 좋아요 그리고 집밥이 있는데 충전이 귀찮으신가요?
    전 주유소안가서 너무 좋던데요
    고급유 찾아다니는것도 일이였는데 퇴근후 충전기 물리고 출근할때 빼고 나가면 되니..
    다음차도 전기차입니다
  • 레벨 소장 임자929 23.10.05 09:57 답글 신고
    급발진시 어떻게 대처합니까
  • 레벨 중위 1 우디 23.10.05 10:51 답글 신고
    저 ev9타는데 개좋든데요 충전 스트레스 어딜가도 없었는데.......... 고속도로 항상 널널했고 고장난건 있었지만

    회사밥 있어서 거진 비용안들이고

    데일리로 8기통 고급유 10만원 넣어봤자 1주일 40키로 출퇴근도 못했습니다

    카라반 달고 견인하면 주유소 2배로 찾아해맸고

    돈보다도 주유소가기 귀찮았습니다 ㅋㅋㅋㅋ 때되면 엔진오일 갈아야되고..

    ev9 지금 8월초 출고 4천키로 탔는데 고속충전기 충전비용 10만원도 안낸거 같은데 ...

    너무 조용해서 가끔 다른걸 타긴하지만 첫 전기차인데 만족함

    한가지 짜증나는건 모델x 롱레인지 할인만 일찍했다면 좀더보태서 그거 삿다는거 ㅋㅋㅋ
  • 레벨 원사 1 헤로에 23.10.05 12:31 답글 신고
    아이오닉 1년 타고 있는데, 아파트 충전소 널널해도 일단 밖에 나가면 시내바리는 문제없지만
    장거리 나가면 신경쓰입니다. 강원도나 충정 이남으로 가면 일단 동선 내에 충전소 알아보는 건 기본이고
    알아보고 가도 고장나있어서 차 돌린적도 많고요.

    성격 상 남은 거리 200정도 되면 슬슬 불안해지고 150정도 되면 조급해집니다.
    동승자 기분과 눈치보면서 어찌됐든 충전 시기와 시간에 맞춰서 밥을 먹든 뭔가 하려고 고민해야 하는 거 자체가 스트레스예요.

    그래서 시내바리는 아이오닉, 중장거리는 카니발 타고 다닙니다.

    저도 말씀하신대로 히터키고 서울 부산 충전없이 널널하게 가는 수준이 되면 무조건 전기차 탈 거 같네요.
  • 레벨 원사 2 Bluesky7 23.10.05 12:47 답글 신고
    전도체 배터리 나오기 전까진 목숨걸고 타야돼요.. 불나면 한방에 갑니다.. 기름값에 목숨 걸어야 됩니까? 그리고 전기차 가격이면 휘발유차사고 10년치 기름값 나오겠네요..
  • 레벨 훈련병 7wgsu2 23.10.05 13:00 답글 신고
    동감입니다....전기차로 10년타도 전기차값 비싸서 본전을 뽑을까 말까인데....마음편히 기름차 타렵니다.ㅜ 자동차는 소모품이니까요....나중에~나중에 ~ 한번충전으로 700km 이상 가면 그때 고민해볼랍니다.
  • 레벨 소령 2 바지댓통령실세댓통년 23.10.05 13:08 답글 신고
    급발진은 덤
  • 레벨 중령 3 장안동남아 23.10.05 13:21 답글 신고
    틀딱이들이 좋아하는 내용 다들어있네
    국산전기차의 정숙함과 전기차의 불편함 세컨카로 괜찮지만 메인으론 내연이 짱임!
  • 레벨 중위 2 뛰뛰빵빵이요 23.10.05 15:01 답글 신고
    한달에 천키로 타는데...전기차를 왜??
    가솔린이 더 낫지않나요??? 얼마 타시지도 않는분이신데...
  • 레벨 소위 1 경기도민의발 23.10.05 15:28 답글 신고
    다 좋은데요 (친환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등)
    집근처 다닐때 말고 여행 안가나요?
    집안 경조사로 장거리 뛸때도 있을텐데
    충전하러 가보면 전기 포터나 전기 봉고
    또는 중국산 전기 다마스? 충전 정모 벙개 하고 있음
    근처 충전기 찾아 헤매나요?
    딱 하나 추천할만 해요
    이번에 새로 나온 전기 레이 신모델(집밥 가능 조건시) 장거리는 포기 근거리용
  • 레벨 대위 2 빨기통트윈털보 23.10.05 16:23 답글 신고
    (ev6기준)정숙성, 승차감, 토크빨, 유지비 등등 내연기관대비 압승입니다. 돈없어서 못사지 나빠서 안사는거 아닙니다.
  • 레벨 훈련병 유피테르 23.10.05 19:12 답글 신고
    현기 전기차는 기본 내비에 ...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기 충전중인지 아닌지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전 휴게소 들어가기전에 내비보고 들어갈지 말지 생각하고 들어가는데...
  • 레벨 하사 1 뿜바야 23.10.06 08:15 답글 신고
    글쓴분처럼 자기 취향과 여건에 맞는걸로 택하면 되는거지 무조건 전기차가 좋다 내연기관차가 좋다 이런건 없습니다.

    단, 내연기관탄다고 영원히 내연기관탄다는것도 아니고 언젠가 전기차가 개선되고 인프라가 좋아지면 갈아탈사람들이고

    지금 전기차 타는사람들은 앞으로 개선된 배터리모델 전기차가 나온다면 나가리될수 있다는점 명심할것
  • 레벨 소위 2 질쮸맨 23.10.06 10:27 답글 신고
    기름값 미리 내고 타는거 아닌가요?
    동급대비 천만원이상 비싸니...
    돈 천만원 이상 손익분기점 나오려면
    5년이상 년 20000키로는 타야되지 싶은데...

    조용함과 기타 소모품 교환비용 절감은
    충전의 불편함으로 때우는거고...

    택시나 뭐 그런거 하기는 좋아보이긴 합니다.
    아직은 사고싶지않네요.
  • 레벨 대령 2 아니근데진짜사실 23.10.06 10:29 답글 신고
    한달 천키로면

    20만원에 -5만원 = 15만원 덜 내는건데

    일년에 180만원...

    십년에 1800만원....

    시내주행에 전기차가 아무리좋다고해도

    시내주행만으로 채울수있는 키로수가 적습니다.

    키로수를 올릴려면 장거리르 타야하죠

    시내주행만으로 전기차가 뽕을 뽑기가 힘들것같습니다

    그리고 전기차가 아무리 조용하고 승차감좋다고해도

    그돈이면 더 높은급의 더 큰차, 더 실내퀄리티가 좋은차를 탈수가있는데

    그런부분에서도 급낮을차를 타야한다는 단점도 있쬬

    꼭 전기차가 정숙성 승차감만 좋다고 좋은건 아닌것같습니다. 차급이라는게...
  • 레벨 대위 3 사과나무가지 23.10.06 11:40 답글 신고
    급발작만 해결 된다면...
    충전 불편한거야 감수하면 되지만, 목숨은 감수가 안됨.
    나는 아니겠지 하다가 저승행.
  • 레벨 원수 검둥개 23.10.06 11:50 답글 신고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섭니다 감사합니다
  • 레벨 중령 2 아수라발빠닥 23.10.06 17:51 답글 신고
    내 생활권에서는 아직 전기차가 너무비싸고 손익분기점 못넘김...


    하지만 타겟형으로 전기차를 산다고하면 좋은 선택..


    차 사는건 다 자기 생활과 이용거리에 맞춰서
    합리적인 구매를 해야하는거 아닌가???

    1. 전기차 : 내연차

    1-1. 가솔 : 디젤

    2. 세단 : SUV : 트럭 등등

    좋다 나쁘다 왈가왈부 할 필요가 없음...

    본인 사정에 맞게 사면 되는거임..


    여튼 현재 나의 생활과 이동거리에는 맞지 않음....

    (속마음:돈 많으면 출퇴근용으로 저렴이로 1대 산다)
  • 레벨 상사 2 현금드림 23.10.07 08:54 답글 신고
    아직은 때가 아닌듯 합니다. 하이브리드가 제일 안전빵
  • 레벨 대위 3 CN7AHI 23.10.09 22:16 답글 신고
    꽃보다윤하님 이분 완전 전기차 옹호론자던데요!
    아이오닉5N은 시기가 안좋을때 나왔다고 글 올렸더니 완전 전기차칭찬!
    자동차계통쪽에서 일하시는거 같아요 연구원,아니면 영업사원 그러지 않고서야 어떻게 단점없이 장점만 부각
    거의다 하이브리드 선호함!
  • 레벨 상병 눈팅만해용 23.10.11 11:24 답글 신고
    이런 글 좋네요 잘봤습니다
  • 레벨 중위 1 안전강국최강강9 23.10.12 13:04 답글 신고
    요즘같이 기름값 비싼시대에 전기차 끌고다니는 사람 부럽던데..유지비 적게 들고...
    마트같은데 가면 전기차 전용 주차장=전기차 중전소 텅텅비어서 또 부럽고...
    급속충전하면 30분~40분 하면 80% 충전되니...여유있게 커피 한잔 먹거나 마트가면 금방 시간 갈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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